본문 바로가기

호기심 창고

뜬금 궁금증 20화 (노벨수학상 편)

반응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노벨 수학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노벨상은 물리학, 화학, 생리학 또는 의학, 문학, 그리고 평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고자 스웨덴의 발명가 알프레드 노벨이 설립한 상입니다. 따라서 노벨상은 수학 분야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수학상이 없는 이유는 노벨상이 인정하는 분야가 물리학, 화학, 생리학 또는 의학, 문학, 평화 분야에 한정되기 때문입니다.

알프레드 노벨이 노벨상을 설립할 때는 수학 분야도 고려했으나, 당시 수학 분야에서는 이미 많은 수학상들이 인정되고 있었기 때문에 수학상을 별도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노벨상은 매년 10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발표되며, 수학 분야에서는 대신 울프 수학상(Wolf Prize in Mathematics)이나 아벨상(Abel Prize)과 같은 다른 수학상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울프 수학상은 1978년에 처음으로 시상되었으며, 아벨상은 2002년에 처음 시상되었습니다. 두 상 모두 수학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노벨상과 유사한 명예와 상금을 제공합니다.

수상받은 동양인은?

아벨상 수상자 중에서는 일본의 유타카 사이토(Yutaka Taniyama)가 있습니다. 사이토는 대수기하와 타원곡선 이론에서의 중요한 발견으로 유명하며, 1958년에 생을 마친 후 30년 이상 지난 1994년에 아벨상을 수상했습니다.

울프 수학상 수상자로는 일본의 스기우라 토시미츠(Toshiyuki Sugawara)와 시게노 아카마츠(Akamatsu Shigeki)가 있습니다. 스기우라 토시미츠는 부동소수점 연산에서의 중요한 발견으로, 1983년에 상을 수상했습니다. 시게노 아카마츠는 대수기하와 현대대수학에서의 중요한 발견으로, 2021년에 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수학 분야에서는 동양인 수학자들이 많은 성과를 이루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동양인 수학자들이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